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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과학 총론

3장, 운영체제[운영체제의 발전]

 

운영체제의 발전

 

 

운영체제란? 

-응용 프로그램의 수행을 "제어", 하드웨어 자원효율적으로 관리함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ex) 윈도우

 

-운영체제 발전 과정과 유형.

 

처음에는 운영체제가 없어서 기계어를 직접 사용하고, 단순 순차 처리로 인해 응용프로그램 개발이 어려웠다.

또한 여러 사용자가 한 대의 컴퓨터를 사용할때는 예약으로 해서 할당된 시간동안 사용하였다고도 한다.. 

 

50년대에는 사용자와 장비를 분리시켰다.

컴퓨터 운영을 담당하는 컴퓨터 운영자가 고용되기도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자하면 프로그램을 운영자에게 제출하고 이를 대용량 저장장치에 적재한다.

한번에 한개씩의 프로그램을 읽어와서 실행을 시키게 하는데, 이를 일괄처리라고 한다.

일괄처리 시스템은 CPU와 메모리낭비가 있었다고한다. 

 

60년대에는 실시간 처리 시스템과 시분할 시스템, 다중 처리 시스템 등이 나타났다.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컴퓨터가 작업을 충분히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실제로 일어나는 활동을 잘 쫓아갈수있었다.

시분할 방식은,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한것이다. 멀티프로그래밍 기법을 적용했다.

시간을 작은 구간들로 나누고 한 작업은 한 번에 한 구간동안만 실행시키는것이다. 각 구간이 끝날때 현재 작업 잠시 제친 후 다음 구간동안 다른 작업이 실행되어 빨리 교대시키면 여러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것처럼 보인다.

CPU낭비를 하지 않는다.

 

90년대부터 대형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에서 이루어진 4가지 이론적 주요 진전

-프로세스

-메모리관리

-스케줄링 및 자원 관리

-정보 보호 및 보안

 

OS의 목적

-편리성

-효율성

-제어 서비스 향상 :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수있도록.

 

OS의 역할

1)사용자/컴퓨터 인터페이스로서의 OS

-프로그램 개발/실행

-I/O장치 접근

-시스템/파일 접근 제어

-에러 발견 및 응답

-어카운팅

2)자원 관리자로서의 OS

-CPU에게 다른 시스템의 자원 사용 지시하며 응용프로그램이 수행될 시점 결정해줌.

-CPU는 OS프로그램의 수행 중지시키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 수행..